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피부.정력.각 종 질병)

고래회충이란 무엇이며, 예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유가와입니다. '고래 회충이란 무엇이며, 고래회충 예방 방법'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 주의. 다소 혐오스러운 사진이 있으므로 심신이 미약한 자는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

 

고래 회충이 갑자기 발견된 것은 아니고 일반적으로 낚시꾼이나 주부들이 한 번쯤 본 적이 있는 회충일 겁니다. 그만큼 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고래 회충이라고 불리게 된 이유가 최종 숙주가 고래라고 합니다. 최종 숙주인 고래 몸에서 알을 까고 그 알이 고래 배설물로 배출된 후에 물에서 부화한 채 떠다니다가 새우에게 잡아 먹히고 그 새우들을 또 작은 물고기가 먹고 고래가 그 작은 물고기를 먹는 이런 반복적인 사이클로 돌고 돕니다. 

여기서 이 물고기를 먹는 포식자들 중에 인간, 고래, 상어 등등 먹이사슬로 되어 있기에. 사람이 이 물고기를 회로 먹다가 고래 회충에 걸리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인간의 몸에서는 고래 회충이 기생할 수 없기 때문에 감염이라고 말할 순 없으며, 고래 회충을 인간이 먹게 되면 4일에서 길게 일주일 정도 체내에서 돌아다니다가 죽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안전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고래 회충이 위나 장기에 달라 붙게 된다면, 고래 회충을 제거하기 위한 특별한 약은 없고 위 사진처럼 외과적으로만 제거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일이 하나씩 잡는 방법밖에 없다고 합니다.)

고래 회충이 운이 없게도 위벽을 뚫고 다른 내 장으로 침투했다고 하면, 그땐 수술로 제거를 해야됩니다. 

 

고래 회충 증상으로는 생선회를 먹고 4~6시간 뒤에 배가 아프고 구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 데요.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고래회충 예방 방법

 

고래 회충은 보통 생선 내장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 드물게 근육 내에 기생할 수도 있다고 하지만, 99% 내장에서 기생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살아있는 상태라면, 그 내장에 있지만 숙주가 죽었다고 판단되면, 고래 회충은 빠르게 내 장막을 뚫고 근육으로 탈출을 시도합니다. (숙주 물고기가 죽고 2~3시간 이내 내장에서 탈출하여 근육 쪽으로 이동) 그렇기 때문에 낚시하시는 분들은 낚아올린 다음 통에 넣어 보관하지 마시고 바로 아가미랑 내장을 제거하고 피를 빼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