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피부.정력.각 종 질병)

여드름의 원인과 치료방법 그리고 로아큐탄과 비타민A에 대해.

 

안녕하세요. 유가와입니다. '여드름의 원인과 치료방법. 그리고 로아큐탄과 비타민A' 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Unsplash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리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직접적인 원리는 모공에 피지가 과도하게 쌓여서 생긴 게 여드름인데. 이 피지의 분비는 피지샘(선)에서 피지 세포가 분열하며, 만들어진 것인데. 여드름을 없애려면 그 양을 조절하면 된다. 그런데 로아큐탄의 성분인 이소트레티노인은 이 피지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소트레티노인이 체내에 흡수되면 피지 세포의 체세포 분열을 방해하고 아폽토시스를 유발하는데다가 제 기능도 못하게 하므로 결과적으로 피지 분비가 감소된다.

이는 피지샘 자체의 크기를 줄이게 되고 더 이상 이소트레티노인이 작용하지 않더라도 생산되는 피지의 양은 줄어들게 된다. 경우 따라서는 다시 원상태가 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은 원리는 이렇다.

 

 

 

 

이소트레티노인은..

 

레티놀(비타민 a1)의 구조와 이소트레티노인의 구조가 비슷한데 이소트레티노인은 레티노이드의 일종이다. 비타민 a 군이 레티노이드라면 이걸 많이 먹으면 이소트레티노인이 유도되어서 여드름을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이 레티놀이라는 것은 보통 음식에는 그냥 존재하지 않고 그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으로 존재한다. 이 베타카로틴이 간에서 레티놀로 전화되기 때문에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많이 먹어주면 되는데. 참고로 베타카로틴은 당근, 브로콜리, 버터 등에 많이 존재한다.

 

 

 

하지만 당근을 많이 먹어도 이 이소트레티노인이 되어 여드름을 치료할 가능성은 제로이다. 애초에 비타민 a섭취로 로아큐탄 급의 효과를 보려면 엄청나게 비타민 a를 섭취해야 되는데. 이는 비타민 a 과다증으로 몸 상태가 안 좋아지기 때문이다. 물론 적정량의 비타민 섭취는 몸에 좋고 피부에도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렇게 무식하게 먹는다고 여드름의 치료를 바라는 건 불가능하다.

 

 

로아큐탄의 부작용

 

이 이소트레티노인은 되게 위험한 물질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것처럼 공포의 약 정도는 아니다.

의사에게 로아큐탄을 처방을 받아 로아큐탄을 섭취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하게 되는데. 애초에 이소트레티노인 자체가 피지를 줄이는 건데 당연한 결과이다. 팩이나 바셀린 같은 걸로 수분을 보충하면 그만이다. 참고로 입술 건조가 심해지는데. 립밤을 수시로 발라주길 바란다. 

 

Pixabay

 

 

빈혈과 눈 따가움은 빈번히 일어나는 부작용인데.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눈 따가움이 심하다면. 인공눈물로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다.

 

로아큐탄 부작용으로 탈모가 온다? 이것은 사실이 맞으나 그 빈도가 0.1~0.01%라서 큰 걱정은 안 해도 될 수준이다. 그리고 일부는 가역성으로 약을 끊으면 머리가 다시 자라니깐 큰 걱정은 안 해도 된다.

 

로아큐탄 부작용으로 우울증이 온다? 탈모랑 비슷한 빈도로 우울증이 온다. 하지만 여드름으로 인한 외모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 낮다고 생각된다. 탈모랑 비슷한 빈도니 크게 걱정할 이유는 없다. (참고로 이소트레티노인은 비정신과약물중에서 자살시도 톱10안에 드는 물질이다. 그렇다고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자. 우리가 처방받고 먹는 약들도 그렇다.)

 

로아큐탄 부작용으로 간 수치가 높아진다? 로아큐탄을 섭취하면서 간이 안 좋아지는 것은 사실이다. 의사와 약사도 이 약을 처방할 때 "이 약을 섭취하는 동안에는 술을 마시지 마세요."라고 한다. 그만큼 간에 안 좋은데. 사실 우리가 처방받아서 먹는 감기약이나 각종 약들도 간이 해독하기 위해서 간에 무리가 오는 것은 사실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비타민 a (베타카로틴)은 흡연자와 알코올 섭취사에게 특히 폐암을 가속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금연하고 술도 줄이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