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피부.정력.각 종 질병)

<건강 정보> 술 마신 다음날 복통&설사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유가와입니다. 술 마신 다음날 설사를 하는 이유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알코올 자체가 설사의 원인이다?


알코올 자체가 설사의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은 위장과 소장에서 흡수되지만, 흡수를 촉진시킬 효소가 나오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수분과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고 소화되지 못한 음식이 대량으로 대장에 흘러갑니다. 게다가 알코올은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대장에서 흡수되는 수분이 흡수되지 않고 항문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죠. 말 그대로 평소보다 수분이 많은 대변, 즉 설사가되는 것입니다.

2. 술이라는 수분을 많이 마시는 것이 원인?


술이라는 수분을 많이 마시는 것도 원인입니다. 잦은 회식 등으로 술을 마시고있을 때. 우리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보통 식사 1 회에 500ml의 페트병 1 개 정도 마시면 많은 편 이지만, 과음시에는 무려 3-4 배나 마시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양의 수분은 위장과 소장에서 흡수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3. 기름진 안주를 먹는 것이 원인?


또한 설사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술 뿐만이 아니라 술과 같이 먹는 기름지거나 맵고 짠 안주들을 예로 들을 수 있습니다. 술과 함께 분위기 상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는데. 이렇게 많이 먹는다면,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 다음날 설사 후에도 설사가 계속된다면?


많은 술을 마신 다음날 설사를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술로 인한 설사는 하루. 이틀 정도로 빨리 낫기 때문에 그다지 걱정은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몇 일째 설사가 지속된다면, 감염성 장염 등으로 설사를 하는 것일 수도 있기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