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세상 이야기

사드란 무엇이며, 중국이 사드 배치를 반대했던 이유

 

안녕하세요. 유가와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이야기는 '사드(THADD)' 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THAAD(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 

우리말로 고고도 미사일 방어 미사일을 말하는데. 최종 단계 고고도 지역방어 마지막 비행 최종 단계에 돌입한 적의 대륙 간 탄도 미사일(ICBM)을 고도에서 요격하는 미사일을 말합니다. HAAD 시스템은 미사일을 조준하여 요격 미사일을 발사. 파괴 충돌 기술을 이용하여 공중 충돌로 접근하는 탄도미사일을 파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위 사진은 x 밴드 레이더인데. 사드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장비입니다.

예로 들어서 북한이 미사일을 남한에 발사한다면, 사드에 장착한 강력한 x 밴드 레이더가 북한의 미사일을 포착하면 사거리 200km의 요격 미사일이 발사돼 최고 150km 상공에서 파괴시키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국이 사드 배치를 반대했던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이런 사드(THADD)가 한반도에 배치된다면, 이 고성능 x 밴드 레이더가 자동으로 따라오고. 인접 국가인 중국의 거의 모든 지역이 이 레이더의 감시하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 중국 측의 입장이었습니다.

 

이때 당시 중국 측의 입장이 사실인 게. 한반도에 사드를 배치하면, 이것을 운용하는 주한미군은 중국의 심장부라고 할 수 있는 베이징을 샅샅이 뒤져볼 수 있게 됩니다. 중국 입장에서는 자국의 핵심 군사 설비를 모두 공개하는 꼴이기 때문에 매우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중국은 미국의 압박에 대한 또 다른 군사적 대응을 준비할 것이고 동북아에 새로운 긴장의 기류가 발생할 것 을 내다봤습니다. 

 

이때 당시 중국의 경제 보복으로 인해 피해를 보았고 물론 현재는 화웨이 문제로 인한 미. 중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태이며, 지금도 대한민국은 미. 중 갈등으로 인해 경제적인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